청소년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세요! 청소년을 위한 경기도의 ‘청소년 활동’들

FACT TV



청소년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세요! 청소년을 위한 경기도의 ‘청소년 활동’들

남영삼편집장

○ 경기도가 시행 중인 다양한 청소년 활동 사업 소개

의미있는 청소년 시기를 보내고 싶다면 청소년 자원봉사’, 청소년 자기 성장 프로그램 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 지역축제 어울림마당

청소년 평화통일 체험 캠프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 찾아가는 청소년 활동 구석구석 프로젝트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www.ggyouth.or.kr)’에서 확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일상으로의 회복에 한 발자국 더 가까워졌다모두에게 설레는 소식이다특히새 학기를 맞는 청소년들은 더욱 그럴 것이다. 

다가오는 새 학기그렇다고 공부만 할 수는 없다사회라는 큰 학교에서 경험의 날개를 펴고자 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경기도가 다양한 청소년활동들을 지원하고 있다새 학기를 맞이하여 학업 외에 다양한 체험활동을 준비 중인 청소년이라면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이다.

□ 청소년 자원봉사를 하고 싶다면 두볼(Dovol)을 검색하세요

경기도 전역에는 경기도가 인증한 290개 이상의 청소년 자원봉사 터전이 있다경기도 청소년들은 이 터전에서 안전하게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검색창에 두볼(Dovol)’을 검색해보자두볼(Dovol)은 “Do Volunteer”의 약자로청소년 자원봉사 전국 통합시스템이다청소년들이 쉽고 간편하게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신청하고확인서 출력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곳에서 문화봉사재능봉사교육지도 봉사 등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 봉사활동 일정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집 근처의 봉사 터전을 찾아 그 터전의 봉사동아리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동네 친구들을 사귀면서 지속적인 봉사활동으로 더욱 의미있는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작년 경기도에서는 290여 개의 봉사 터전에서 2만 3,643건의 청소년봉사 프로그램이 진행됐고경기도 청소년 4만 260명이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했다.

두볼 시스템을 활용해서 청소년 봉사활동에 참여하면 나이스(학교생활기록부)로도 바로 실적 전송이 되어 편리하다경기도에서는 11월에 청소년 자원봉사대회를 열어 우수 청소년 자원봉사자에게 도지사상을 수여하는 등 경기도 청소년의 자원봉사를 적극적으로 응원하고 있다.

□ 목표를 달성하면 상을 주는 프로그램 - ‘국제 청소년성취포상제에 도전하세요.

c2020badc4dd94271d797ba2a7074d20_1677195085_8309.jpg 

국제 청소년성취포상제는 세계 130여 개국에서 운영 중인 국제 공인의 청소년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다. 14세에서 24세의 청소년들이 자기 계발신체 단련탐험봉사 등 총 4가지 활동 영역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하여 스스로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지도한다청소년들은 참여를 통해 자기 주도적인 삶을 계획해 나갈 수 있다.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스스로 목표를 계획하고일정 기간 이를 달성해야만영예로운 청소년성취포상 동장(6개월), 은장(6개월~12개월), 금장(12개월~18개월)을 딸 수 있다성공한 청소년들에게는 국제 포상협회(IAF)에서 메달과 인증서를 함께 발급해준다지난해 성취포상을 달성한 자랑스러운 경기도 청소년은 총 31명이나 있었다금장은 5은장은 6동장은 20명이 성취했다.

경기도에는 청소년성취포상제를 이끌어주는 포상센터가 40개 이상 지정됐다관심 있는 청소년은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031-232-9383(내선202))에 성취포상제 참여 신청을 문의하면 좋다가까운 포상센터와 연계를 도와준다.

□ 문화활동을 하고 싶다면청소년이 만드는 문화축제 어울림마당

어울림마당은 주로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열리는청소년들이 주체가 되는 문화축제다경기도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 활동의 프로슈머로서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4월에서 11월 연중경기도 전역에서 100회 이상의 어울림마당을 개최한다다양 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해 볼 수 있다.

청소년 축제 어울림마당에서는 해당 시·군의 청소년수련시설이 한자리에 모여 각 지역을 대표하는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청소년 체험활동을 다양하게 제공한다또한지역에서 활약하는 청소년 문화동아리의 무대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공연은 댄스밴드보컬 등 다양하게 구성되며경기도 청소년들이 끼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된다.

어울림마당은 청소년들은 물론 도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단체 관람 또는 참여도 가능하다.

□ 평화의 땅 경기북부에서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 체험 캠프에 참여하세요.

경기도 북부는 북한과 맞닿아 통일을 꿈꾸는 땅이다경기도 청소년들에게 평화의 꿈을 심어주고자 경기도가 나섰다올해 최초로 시작하는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 평화통일 체험 캠프다.

캠프는 탈북주민과의 대화분단 현장 방문 체험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진 1박 2일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이다참여 청소년들은 탈북민으로부터 현재 북한 청소년들은 어떠한 삶을 살고 있는지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임진각과 DMZ 등을 방문한다경기도 내 13~15세 청소년은 누구나 체험 캠프에 참가할 수 있다캠프는 6월에서 9월 중 총 4회로청소년 총 400명을 모집하여 진행할 예정이다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www.ggyouth.or.kr)에서 5월부터 신청할 수 있다.

□ 경기북부 청소년을 위한 특별한 청소년 활동 구석구석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c2020badc4dd94271d797ba2a7074d20_1677195096_3246.jpg  

경기도는 청소년 활동 인프라 집중도가 떨어지는 경기도 북부권역 청소년들을 위해 구석구석 프로젝트도 운영한다코로나19로 지난 몇 년간 움츠러든 경기도 북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구석구석 프로젝트에는 전문 실험문화예술환경교육창의 융합 등 4가지 영역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고각각의 프로그램은 2시간이 소요된다가평과 양평 수변 지역에서 진행되는 4시간 과정의 생태환경 체험 프로그램도 있다.

구석구석 프로젝트는 4월에서 11월 중 청소년 7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신청은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www.ggyouth.or.kr)에서 4월부터 가능하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경기북부 청소년이 20명 이상 모이면인근 청소년수련시설에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직접 찾아간다경기북부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을 모집해서 신청해도 된다참여 신청은 1달 전부터 받는다.

김향숙 평생교육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청소년들의 외부 활동이 제약되면서 청소년들의 건강권도 위협받고 있다라면서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통해 경기도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0 Comments
포토 제목

 
배너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