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갑질에 부글부글, 가평군공무원노조 ‘갑질언론 취재거부’ 선언

FACT TV



기자 갑질에 부글부글, 가평군공무원노조 ‘갑질언론 취재거부’ 선언

남영삼편집장

74267fb094b92d4325e54910de29cc78_1656488343_6595.jpg

[▲갑질언론 취재거부 인쇄물이 가평군청 사무실 입구에 붙어있다] 

2022년 6월 29(가평군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함석원)은 갑질행위를 하는 가평군 지역언론에 대해서 취재거부를 선언했다.

가평군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5일간 노조공식홈페이지 및 유선 등으로 갑질언론에 대한 다수의 제보가 들어와 이대로는 더 이상 두고 볼수 없다는 생각에 "갑질언론 취재거부 선언 및 올바른 취재문화 확립 요구입장문을 내었다.

함석원 위원장은 "지역언론사의 공무원에 대한 갑질은 행정과 관련된 각종 의혹을 기사화하여 공무원에게 압력 행사 취재와 기사화를 하겠다며 공무원을 겁박 부당하고 강압적인 광고 요구 고가의 간행물 구매 요구 고성과 반말로 윽박지르는 인격모독이 대표적인 언론갑질 사례"라며 "특히문제가 많았던 A언론에 대해서는 가평군청 출입기자 명단 제외 취재거부 군정 홍보자료 제공 금지를 홍보담당부서에 요청하였다."고 밝혔다.

아울러올바른 취재문화 확립을 위해서는 취재준칙 준수보도준칙 준수취재 및 인터뷰 요청의 창구 단일화부정한 청탁금지가 이뤄져야 한다며 갑질언론에 대해서는 취재거부로 대응하고 정당한 취재에 대해서 군민의 알권리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하였다.

○ 가평군공무원노동조합은 올바른 취재문화 확립을 위한 요구사항

△ 취재준칙 준수기자는 취재를 위해 개인 또는 단체를 접촉할 때 필요한 예의를 지켜야 할 뿐만 아니라 비윤리적인 또는 불법적인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또한 기자는 취재를 위해 개인을 위협하거나 괴롭혀서는 안 된다)

△ 보도준칙 준수 (사실의 전모를 충실하게 전달함을 원칙으로 하며 출처 및 내용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또한 기자는 사회정의와 공익을 실현하기 위해 진실을 적극적으로 추적․ 보도해야 한다)

△ 취재를 위한 자료 및 인터뷰 요청은 기획감사담당관 군정홍보팀으로 창구단일화 하며취재요청은 사전 협의하며 강압적 취재를 하지 않는다.

△ 근거 없는 추측성 보도를 지양하고 기자의 직위를 이용한 부정한 청탁을 하지 않는다.

아래는 입장문 전문이다.


입 장 문


갑질언론 취재거부 선언 및 올바른 취재문화 확립 요구

가평군공무원노동조합은 공익을 해치는 일부 지역언론에 대해서 취재거부를 선언한다일부 언론이 공무원에게 갑질행위을 한 사실이 제보되었고사실관계가 불명확한 내용을 기사화하여 군민의 알권리를 방해하여 지역공동체 발전과 사회개혁을 저해하였기 때문이다.

지역언론의 역할은 정치권력 남용 견제와 부정부패 감시·비판을 통해 지역공동체 발전과 사회개혁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가평군공무원노동조합과 지역언론은 지역사회 발전이라는 같은 목적을 두고 있다.

공익을 위한 군민의 알권리는 중요하다그래서 공무원은 지역언론의 갑질을 인내해왔다공무원의 인권보다 공익을 우선한 것은 공무원의 사명이기 때문이다.

지역언론사의 공무원에 대한 갑질은 우리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행정과 관련된 각종 의혹을 기사화하여 공무원에게 압력 행사취재와 기사화를 하겠다며 공무원을 겁박부당하고 강압적인 광고 요구고가의 간행물 구매 요구고성과 반말로 윽박지르는 인격모독 등은 대표적인 사례일 뿐이다.

가평군공무원노동조합은 올바른 취재문화 확립을 위한 요구사항을 지역언론에 천명한다.

1. 한국신문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기자협회 신문윤리실천요강 제2조 취재준칙을 준수한다. (기자는 취재를 위해 개인 또는 단체를 접촉할 때 필요한 예의를 지켜야 할 뿐만 아니라 비윤리적인 또는 불법적인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또한 기자는 취재를 위해 개인을 위협하거나 괴롭혀서는 안 된다.)

2. 한국신문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기자협회 신문윤리실천요강 제3조 보도준칙을 준수한다.(사실의 전모를 충실하게 전달함을 원칙으로 하며 출처 및 내용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또한 기자는 사회정의와 공익을 실현하기 위해 진실을 적극적으로 추적․ 보도해야 한다)

3. 취재를 위한 자료 및 인터뷰 요청은 기획감사담당관 군정홍보팀으로 창구단일화 하며취재요청은 사전 협의하며 강압적 취재를 하지 않는다.

4. 근거 없는 추측성 보도를 지양하고 기자의 직위를 이용한 부정한 청탁을 하지 않는다아울러가평군공무원노동조합은 군민의 알권리를 위해 정당한 취재에 대해서는 적극 협조하겠다.



○ 제보전화 : 031-582-7754, 메일 : 2do_go@naver.com

○ 후원 농협 351-1195-0818-23 (예금주:가평팩트-가평을 지키는 사람들의 모임

○ 저작권자 가평팩트

0 Comments
포토 제목

 
배너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