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GTX-B 노선의 춘천 연장! 가평에 기회 일까? 독 일까?(1부) 가평군관광협의회 정연수
1. GTX-B 노선의 춘천 연장
국토교통부는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를 개최하고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그중 가평군민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GTX-B 노선의 춘천 연장이 포함되어 밮표되었으며, 2030년 개통예정이다.
2. 동서고속화 철도 2027년 개통
춘천~속초까지의 동서고속화 철도가 한창 공사중이며, 2027년 개통된다.이 공사는 2010년 개통된 서울 용산~강원도 춘천까지 연결된 경춘선 복선전철을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으로 경춘선을 속초까지 연장해주는 사업으로, 서울 용산에서 속초까지 1시간40분, 인천국제공항에서 속초까지 2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3. 2004년 4월 세계 다섯 번째로 개통한 고속철도(KTX)는
시속 300㎞로 달리면서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했다.
2027년 3년후면 개통되는 용산~속초의 가평을 경유하는 고속화 철도를 통하여 서울 용 산에서, 인천공항에서 이제까지는 상상할수 없는 국내외 고객들이 철도를 이용하게 되고, 또 3년이 지난 2030년이 되면 GTX-B 노선을 통하여 인천에서 서울 중심부를 관통하여 가평을 경유 춘천까지 운행하게 되어, 정부에서 발표한 것처럼 “전국 GTX 시대를 통한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 실현” 이 되어, 가평은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기회를 맞이하게 될것으로 보이지만, 반대로 독으로 다가올 수 있음도 꼭 알아야한다.
가평이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기회일수도, 독이 될수도 있으며,
선택은 우리의 몫이다.
2024년 1월 30일 야심한 밤에 이글을 쓸 수밖에 없었다. 2부에서 해결책을 같이 찾아보 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