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청년 사다리’ 등 3대 기회패키지 사업 제도적 근거 확보

경기도



경기도, ‘경기청년 사다리’ 등 3대 기회패키지 사업 제도적 근거 확보

남영삼편집장

경기도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3일 경기도의회 통과

- 청년의 정책참여 기회 확대와 경기청년 사다리 및 갭이어 사업 추진 본격화

- 이르면 4월부터 사업참가자 모집착수 계획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신설협의 지난 2월 완료로 사전절차 이행


56628acdc4502cd383b4b4e69cbe705c_1679611479_3848.jpg
[▲ 경기도청 전경]

민선 8기 경기도의 대표 청년복지사업인 ‘3대 청년 기회패키지경기청년 갭이어, 경기청년 사다리,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돼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 경기도는 이르면 4월부터 사업 참가자 모집에 착수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23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조례안은 청년의 역량개발 대책을 자아탐색진로설정, 해외연수, 어학자격 응시료 지원 등 청년 기회패키지 사업 관련 내용으로 구체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청년 갭이어는 진학·취업 준비 등 과정에서 청년들이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탐색하고 도전을 통해 원하는 삶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도내 대학생, 미취업 청년, 이직 희망 청년 등 500명을 대상으로 2~4개월 간 체험활동과 자기발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청년 사다리는 저소득청년 200명을 대상으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해 사회적 격차 해소와 계층이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은 어학 자격증 시험 응시료 지원이 주요 내용이다. 청년 1인당 연간 최대 지원금은 30만 원이며, 하나의 시험당 최대 10만 원까지 3회에 걸쳐서 받을 수 있다. 안산·안양 등 일부 시·군에서 자체 추진하던 것을 도비를 들여 확장한 것으로, 자체 사업을 추진하는 성남시를 제외한 모든 시·군이 참여한다.

앞서 도는 청년 기회패키지의 주요 사업인 경기청년 갭이어, 경기청년 사다리,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등 3개 사업에 대한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지난 2월 보건복지부와 완료했다.

이에 따라 도는 4월 경기청년 사다리 사업 참가자 모집을 시작으로 경기청년 갭이어와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도 5월 참가자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는 청년의 정책참여 확대를 위해 도내 245개 위원회 가운데 청년정책을 주로 다루는 위원회의 경우 청년을 10% 이상 위촉해야 하는 청년 위촉대상 위원회지정 근거도 마련됐다.

도와 도의회는 지난해부터 청년의 정책참여확대와 기회패키지 사업의 기본 골격을 잡는 방안을 논의했고, 경기도의회 김태희 의원이 발의한 경기도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그 내용이 반영돼 이날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인용 경기도 청년기회과장은 제도적 근거가 마련된 만큼 청년들이 처한 상황에 맞게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통해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 제보- 전화 : 031-582-7754, 메일 : 2do_go@naver.com
○ 후원 : 농협 351-1195-0818-23 (예금주:가평팩트-가평을 지키는 사람들의 모임)

○ 저작권자 : 가평팩트

0 Comments

 
배너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