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설악면 방일초등학교, 재난대응능력을 키우기 위한 합동소방훈련 실시
○ 가평 설악소방서와 연계하여 실제 화재상황에 대비한 합동소방훈련 실시
○ 학교 구성원의 재난대응능력의 신장 및 안전의식 고취
방일초등학교(교장 박효진)은 22일(화) 오전 10시부터 유치원 및 전교생은 본교 운동장에서 가평 설악소방서와 연계하여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재난안전 한국 기간으로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재난 상황에 대한 경각심과 학교 현장에서 재난대응능력을 키우고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진행했다.
학생들은 각 교실에서 화재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후 실제 화재 상황과 동일하게 비상벨을 울려 학생들은 연기가 자욱한 복도를 지나 교내 비상 대피장소로 신속하게 이동하는 훈련을 진행했다. 학생들이 안전하게 대피장소로 도착한 후 소방차가 도착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교육이 이어졌다. 특히 분말 소화기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배우고 학생들이 직접 소화기를 분사해보는 체험과 119소방차가 살수하는 장면을 연출하여 더욱 생동감있는 소방교육을 진행했다.
이 날 훈련에 참여한 6학년 이OO학생은 “만약 불이 난다면 친구들과 오늘 배운 것처럼 대피할 것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효진 교장은 “재난, 안전사고는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훈련을 통해 학생 스스로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실제와 같은 이번 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을 보호하고 위기대응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고 전했다.
방일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위기대응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화재예방 및 과학실 폭발, 지진상황 대피 등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비한 안전교육을 체험중심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 제보- 전화 : 031-582-7754, 메일 : 2do_go@naver.com
○ 후원 : 농협 351-1195-0818-23 (예금주:가평팩트-가평을 지키는 사람들의 모임)
○ 저작권자 : 가평팩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