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랄랄라 플리마켓' 의미 있는 첫 출발

기관 단체


가평군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랄랄라 플리마켓' 의미 있는 첫 출발

남영삼편집장

지난 6() 가평군 청평역 앞에 새로 조성된 청춘역1979 공원에서 2023년 가평군 사회적경제 나눔장터인 '랄랄라 플리마켓'이 처음으로 열렸다. 가평군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 7개 업체는 비바람이 부는 악천후 속에서도 예정대로 장터를 열어 가평군 사회적경제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열정을 드러내며 무사히 행사를 마무리 지었다. 

b61368872918ca9cf0f6d693134b8c22_1683844762_4609.jpg
[▲ 가평군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랄랄라 플리마켓']

흰목이버섯과 가공품, 천연발효 쌀빵, 짚풀공예 작품, 옹기 작품, 포도주 등 포도 가공품, 오색쌀과 떡류, 그리고 꽃차 등 가평군 로컬푸드와 수제 가공품을 준비한 사회적경제 기업들, 매 시간 공연을 해 준 지역 음악인들 그리고 각종 생활 중고용품 등을 갖고 나온 주민들은 청춘역1979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는 주역으로서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며 '랄랄라 플리마켓'의 초석을 놓았다.

다시 쓰고(Reuse), 쓰레기를 줄이고(Reduce), 재활용하는(Recycle) 장터를 표방해 랄랄라(RRR) 플리마켓(이하 랄랄라)이라 이름 지은 이번 나눔장터는 탄소중립 기후행동을 실천하는 장터로 개최 전부터 시선을 끌었다. 비록 기상악화로 행사 진행과 주민 참여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랄랄라의 기획 의도는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폐팔레트를 재활용해 만든 행사 안내판, 폐목재를 재활용한 매장 간판 그리고 종이쇼핑백 재활용 등의 시도는 다른 장터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장면이었다. 플라스틱 장난감을 분해해 분리 배출한 뒤 플라스틱 조각들로 새로운 창작품을 만드는 정크아트(쓰레기를 활용한 미술) 수업은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고, 플라스틱 병뚜껑을 재활용해 친환경 주제의 그림을 모자이크 작품으로 공동 창작하는 이벤트는 랄랄라의 상징적인 이벤트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다.

이날 랄랄라는 주민 주도의 나눔문화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도 눈길을 끌었다. 랄랄라가 열린 청춘역1979 공원이 자리 잡은 잠곡로는 조선시대 상업과 수공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던 대동법을 주창했던 명재상 잠곡 김육 선생의 얼이 서려 있는 곳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대동할인권에 행사 참여 사회적경제 기업은 물론 인근 상가 7곳도 행정의 보조금 지원 없이 10% 할인에 동참함으로써 향후 지역 상권과의 공생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랄랄라에서 독특하게 시도한 생활중고품 경매장에서는 비싼 골동품이나 유명 작가의 작품이 아닌, 지갑, 향수, 목걸이, 풍경종 등 생활중고품들이 1만 원부터 시작한 경매에 팔리며 재미와 의미를 주었다는 평가다. 특히 지병록 청평면장과 가평아람마을 사회적협동조합의 신동진 사업단장이 기증한 잠바와 조리도구의 낙찰가 전액은 지역경제 활성화 성금으로 사용하기로 해, 기증품 경매를 통한 나눔 실현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경매에 참여한 신동진 사업단장은 아무리 명품이라도 가격이 올라가지 않거나 팔리지 않고, 정말 꼭 필요한 물건들이 싼 가격에 팔리는 모습들은 기존 무분별한 소비 풍조를 되돌아보게 되는 교육적 효과가 있었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지역주민은 물론 학교의 참여도 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밝혔다.

가평군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가평아람마을 사회적협동조합이 주관하는 랄랄라는 8월을 제외한 매월 첫째 토요일에 청춘역 1979에서 개최된다. 다만 오는 62()3() 가평군에서 주최하는 '청춘역1979 페스티벌' 때는 랄랄라와 '청춘역1979 페스티벌'과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2일과 3일 양일 모두 랄랄라를 개최한다고 조합은 밝혔다.

조합의 김종옥 이사장은 청춘역1979 공원은 가평군의 관광지를 오가는 교통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어서 오고 가는 관광객들이 잠깐 들르기에 좋고, 청평역에서 도보로 3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라며 랄랄라가 서울-춘천 구간 대표적 사회적경제 나눔장터가 될 수 있도록 랄랄라에서 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에 지역주민들이 안 쓰는 중고품을 갖고 많이 참여해주면 좋겠다는 희망을 밝혔다. 랄랄라 참여문의는 이메일 cprrrmarket@gmail.com으로 하면 된다.








○ 제보- 전화 : 031-582-7754, 메일 : 2do_go@naver.com
○ 후원 : 농협 351-1195-0818-23 (예금주:가평팩트-가평을 지키는 사람들의 모임)

○ 저작권자 : 가평팩트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