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아람마을 치유농업학교’ 2기 모집

기관 단체



‘가평아람마을 치유농업학교’ 2기 모집

남영삼편집장

서울대 인문대학장, 경기도 종자관리소장 등 강사진 강화, 현장 견학 프로그램도 


124ef9c4c9eeaa10c8236e0c3bfa715d_1648434765_9551.png

가평군 마을만들기와 사회적경제 분야의 민간 주도 중간지원조직인 가평아람마을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유재혁) 부설 가평아람마을 치유농업학교(교장 신동진)2022년도 2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이 주관하고, <설곡옻샘 영농조합법인(위원장 김영기)>과 공동운영하는 이 교육은 귀촌인 농산업 창업교육으로서, 귀촌 후 7년 이내의 미창업 주민을 대상으로 423()부터 매주 토요일 가평군 설악면 설곡옻샘마을(설악면 묵안로654번길 33-13)에서 진행된다.

교육과정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토종치유 팜파티를 주제로 진행되는데, 각종 토종 작물을 이용한 치유 음식과 가평군의 생태환경을 이용한 치유 관광 체험 활동을 결합한 팜파티(Farmparty)를 사업 모델로 창업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이다.

이 교육이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는 교육 후 창업까지의 지원을 <가평아람마을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조합)이 연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조합은 현재 작년에 수료한 교육생 중 4명의 창업을 지원 중이라고 한다.

가평군은 작년 1018일 전국 89개 지자체와 함께 행정안전부로부터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고시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인구 유입 정책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며 그 결과로 역량 있는 귀촌인들의 주민주도, 지역정착형 사업 참여가 꼭 필요한 시점이다.

조합의 유재혁 이사장은 가평군 발전을 위해서는 역량 있는 귀촌인들이 마을공동체 사업과 사회적경제 활동에 적극 참여를 해야 하는데, 치유농업학교가 그러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하고, 그 지원을 위해 노력 중이다라며 후속 지원의 이유를 밝혔다. 이번 <가평아람마을 치유농업학교>2기 모집에 많은 귀촌인이 적극적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특히 올해는 작년보다 강화된 강사진 그리고 현장 견학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치유의 순간을 끌어내는 환경 조성을 할 수 있는 팜파티 진행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아 성찰에 대한 교육시간을 마련했고, 토종 종자에 대한 정부 지원정책의 증가에 따른 교육도 확대했다. 자아 성찰 관련 마련된 서울대 인문대학장인 이석재 철학과 교수의 질문하는 힘이라는 강의는 익숙함 속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힘에 주목하는 계기를 만들 깊이 있는 강의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오랜 교육연극 활동으로 다양한 상황 속 사람들의 심리파악과 갈등 해결에 주목하며 최근 내 감정에 말 걸기라는 책을 낸 원성원 감정코칭연구소 소장은 같은 이름의 강의로 교육생들의 자기 이해는 물론 이후 팜파티 방문객들의 치유 체험 제공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지 워킹이라는 새로운 치유 활동을 전파 중인 김성문 가톨릭관동대 교수의 숲길 치유 트래킹강의는 가평군의 생태자원을 활용한 치유 활동 프로그램 기획에 큰 자극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작년과 같이 토종씨드림 변현단 대표 등 전국적인 토종씨앗 전문가들의 강의를 올해도 이어가면서 송태성 경기도종자관리소장의 강의도 추가해, 기후위기와 전염병 등으로 인한 식량주권 위기의 실태와 이에 따른 최근 토종종자 관련 정부 정책의 변화와 내용 그리고 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치유농업에 대한 정책 방향을 살펴볼 좋은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작년과 달리 토종농법 농장과 치유농업 농장을 견학 가는 두 번의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편성해서 교육생들의 체감적 교육 효과를 높이려고 노력했다고 학교는 밝혔다. 교육과정을 기획한 신동진 교장은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서 치유 활동과 토종씨앗이 좀 더 본질적이면서도 실사구시적으로 연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교육과정 개편의 배경을 설명했다.

올해 토종치유 팜파티교육과정은 수업시간 총 88시간, 국비 70% 지원, 개인 수강료 29만 원이며, <가평아람마을 사회적협동조합> 소속 21개 마을의 주민은 수강료 50%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어 145천 원으로 교육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귀촌인들의 창업과 주택 구입 시 저리 융자를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 이수 실적도 인정받는 과정이다.


124ef9c4c9eeaa10c8236e0c3bfa715d_1648434783_889.jpg





○ 제보- 전화 : 031-582-7754, 메일 : 2do_go@naver.com
○ 후원 : 농협 351-1195-0818-23 (예금주:가평팩트-가평을 지키는 사람들의 모임)

○ 저작권자 : 가평팩트 [무단복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배너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