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읍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전환

군정



가평군, 읍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전환

남영삼편집장

가평군이 주민이 주도하는 주민자치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가평읍설악면청평면조종면 등 4개 읍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올해 안에 주민자치회로 전환된다.

b0f828c281e6a1276d28f23bf071f354_1688434478_8503.jpg
[▲ 가평군청 전경]

앞서 상면북면 등 2개면은 지난 20219,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선정에 따라 주민자치회 출범을 하여 마을 총회 개최 및 주민자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일 군에 따르면 지역주민의 문화복지편의 기능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주민자치 역량강화 및 실질적 풀뿌리 마을민주주의를 위한 6개 읍면 주민자치회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군은 6개 읍면 중, 아직까지 미 전환된 가평읍설악면청평면조종면 주민자치회 전환을 위해 주민자치회 위원 선정 및 위원 위촉, 전문가 컨설팅 지원, 임원 및 분과위원회 구성, 자체계획 수립 및 주민총회 개최 등을 금년에 추진한다.

군은 지난해부터 주민자치회 미 전환 4개 읍면을 대상으로 순회 간담회를 실시해 주민자치회 전환의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주민자치회 전환 읍면 신청 및 선정, 7인 이내 선정위원회 구성, 주민자치회 위원 공개 모집 및 접수, 주민자치회 사전 기본교육 이수 등을 추진해 왔다.

이와 함께 군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지원을 비롯해 발표회 및 평가보고회를 마련하고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 박람회 및 벤치마킹 등을 추진키로 했다.

주민자치회가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와 다른 점은 자문, 의결 등 심의기구에 그쳤던 주민자치위원회와는 달리 주민의 대표기구로서 마을계획 수립 등 실질적 권한과 책을 갖게 된다는 점이다.

주민자치회는 순수한 주민자치기구인 동시에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가평군 주민자치회 시범설치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자체 사무 일부를 수임, 수탁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행정의 동반자이자 주인공인 지역 주민들과 함께 힐링과 행복의 가평을 만들기 위해 주민자치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주민자치회를 이끌어 갈 신규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공동체 활성화와 민관 협치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 제보- 전화 : 031-582-7754, 메일 : 2do_go@naver.com
○ 후원 : 농협 351-1195-0818-23 (예금주:가평팩트-가평을 지키는 사람들의 모임)

○ 저작권자 : 가평팩트

0 Comments

 
배너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