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원 가평군수 부서별 강조사항 시달
서태원 가평군수가 설 명절 민생안정과 지역발전의 가속화를 위해 부서별 주요 강조 및 지시 사항 등을 시달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먼저 서 군수는 주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 쓰레기, 급수, 도로개설, 특별교통대책, 약국 등 설 연휴 종합대책 추진과 유사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비상 연락 체계 유지를 강조했다.
또 2025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사업 발굴을 위해 전 부서가 같이 고민하고 대응해야 할 과제라며 국 주관으로 회의를 통해 선택과 집중으로 인구 활력 제고 방안을 마련하라고 밝혔다.
아울러 시군 종합평가 순위는 정량평가보다 정성평가에서 결정되는 만큼 15개 분야 정성평가 제출 대상부서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발굴해 제출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주요 정책이나 중요 인허가 및 핵심 사항은 미리 자료를 정리해 사전 보고 후 결재를 진행하고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은 시행 전 주민 설명회를 열어 민원을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경기도에서 중앙정부와 정책 공조 및 협력 강화를 위해 설치한 세종사무소에 가평군 공직자가 파견된 만큼 공모사업 추진 등 정부와 협력이 필요한 사업 또는 방문계획이 있는 경우 적극 소통하고 유기적으로 협조하라고 전했다.
특히 지구 온난화에 따라 잣나무 분포가 강원도 산악지역 부근으로 변화되고 소나무재선충 등 각종 병해충으로 잣의 수확량이 급감 됨에 따라 잣나무를 대처할 적합한 미래 수종을 개발할 것을 강조했다.
더불어 서 군수는 전통적으로 정월 대보름을 즈음하여 일부 지자체와 농협을 중심으로 장담그기를 실시해 많은 호응을 얻는 사례가 있다며 농산물 홍보와 전통문화 계승, 활력 인구 증가 등을 위해 전통 장담그기 체험 행사를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 주민들의 일상 속 정원문화를 확산하고 잘 가꾼 민간 정원을 관광지로 개방해 많은 관광객의 방문이 이어지는 사례가 있는 만큼 자라섬 민간 정원 콘테스트 사업 추진과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참여 희망 숙박업소 모집에 만전을 기할 것을 덧붙였다.
앞서 서 군수는 신뢰와 공정한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 서한문’을 공사·용역업체, 보조사업자, 인허가 업체 등 군에서 업무처리를 경험한 민원인 등 530여 개소에 발송하고 전 공직자에게 개별 알림톡 등으로 전달하기도 했다.
청렴 서한문에는 부정 청탁·특혜 제공·절차 위반·갑질 행위 등 위법 행위를 근절하고 공정한 직무수행과 투명한 업무처리로 신뢰받는 군정을 확립하겠다는 다짐 등이 담겼다.